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햇살론 대출자격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4가지 꿀팁

서민대출 가운데 하나인 햇살론 대출자격 입니다. 이용에 앞서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수 있을만한 4가지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것처럼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직접 운영은 하지 않고 취급은행에 위탁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적고, 재직기간이 짧아 고금리를 사용해야만 하는, 이미 이용을 하고 있는 서민들을 위한 대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햇살론 이라는 이름대신 정부지원서민대출 이라는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1. 햇살론 신청 대상자는?


2019년 까지만 하더라도 햇살론은 생계자금과 대환자금으로 별도로 운영이 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현재는 생계와 대환의 구분 없이 2천만원 한도 이내에서 신용등급에 따라 운영이 됩니다.


만약 신청일을 기준으로 고금리를 이용하고 있다면, 자금을 지원받아 개별적으로 대환을 해야 합니다.


대상자는 재직기간 3개월 이상으로 소득 증빙이 가능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기준으로 소득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 원칙적으로 이용이 불가 합니다. 취급은행에 따라 사대보험 미가입자 또한 이용 할 수 없는 곳들도 있으니 신청전 사전에 충분히 해당 기관의 조건들을 알아보신 후 이용을 하셨으면 합니다.



2. 햇살론 취급은행은?


농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신협을 비롯해 저축은행 및 인가를 받은 법인. 매년 교육을 이수한 햇살론 취급 가능 대출상담사를 통해 신청이 가능 합니다. 1금융권이 아닌 2금융권에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3. 햇살론 승인잘나는곳이 따로있다? 부결이 되는 주 이유는?


간혹 인터넷을 검색하다 보면 위와같은 주제로 연관검색어가 나와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상 승인잘나는곳이 따로 있는것은 아닙니다. 3개월 이상의 재직기간과 소득확인. 그리고 7등급 이내의 신용등급 이라면 큰 무리없이 이용이 가능 합니다.


다만, 아래의 몇가지 사항에 걸리게 된다면 부결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 사전에 확인을 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최근 3개월 이내 10일 이상 연체 4회 이상
  •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 연체 1회 이상
  •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이용건수 5건 초과
  • 2금융권 고금리 대출 보유 금액 3천만원 초과
  • 신용등급 8등급 이하 (원칙적으로 가능하지만 연체 이력 또는 과다 부채로 인해 부결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4. 신청 방법은?


햇살론 신청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회사 또는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가까운 농협, 신협, 새마을금고를 직접 방문후 신청을 하는 방법.


저축은행 또는 대출상담사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및 승인까지 진행을 하는 방법 두가지 입니다.


이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어느곳이 좋다 나쁘다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거나 직접 방문후 대출 약정서를 작정하는것이 마음이 편하신 분들.


지점 방문이 부끄럽다거나 시간적 여유가 되지 않는 분들. 또는 단순히 내가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가능 여부만 알아보고자 하는 분들 이라면 온라인을 통해 햇살론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덧붙여 가능 여부를 확인코저 하실 때, 함께 운영중인 정부지원서민대출인 사잇돌과 중복 신청이 가능하니 함께 알아보시고 비교해 보는것을 권해 드립니다.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한은행 새희망홀씨 이용 조건  (0) 2020.04.17
국민은행 신용대출 완벽정리  (0) 2020.04.17
정부지원대출 한도 알아보기  (0) 2016.10.26